강아지

강아지 밀가루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티토몽 2019. 10. 12. 23:53

안녕하세요 몽이 아빠 티토몽 입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밀가루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할 것인데요 

요즘 강아지 수제 간식 중에서도 베이킹을 기본 재료로

사용 하는 경우는 굉장히 적습니다.

강아지가 외 밀가루를 섭치 하지 말아야 하는지

한 번 살펴 봅시다.


"곡물은 안좋다?"

아마 곡물이 강아지에게 안좋다는 말은 들어 본적이 없을 겁니다. 그러나 강아지 사료점에 가면 가끔 "그레인 프리" 라는 사료 문구를 보셨는지요? 그레인 프리는 애완동물 들의 곡물 알레기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옥수수, 쌀, 밀 등을 사용 하지 않고 만든 무곡물 사료입니다. 특히나 곡물은 고양이 같은 육식을 주로 하는 동물에게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곡물 중에서도 귀리 라는 곡물은 강아지나 애완동물들 에게 좋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얼마든지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애완동물에게 해당 되는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부분의 동물들에게 국한 적인 얘기 입니다.


"밀가루는 먹여도 되는가?"

여기서 질문을 할 수가 있을텐데요 그럼 강아지에게 밀가루는 먹여도 되는가 입니다. 밀가루 또한 알레르기 문제를 겪는 강아지에게는 큰 장애물이며 잠재적인 부분 까지 고려 한다면 왠만하면 먹이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아무래도 밀가루 음식들은 소화를 잘 시키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먹인다면 배변활동에 영향을 줄 수가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알레르기 없는 강아지라면 먹여도 되지 않나? 라는 질문도 할 수가 있을텐데요 물론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먹인다고 해서 바로 반응이 오는건 아니지만 나중에 반응이 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굳이 강아지에게 밀가루를 섭취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고탄수화물 식품군"

밀가루 안에는 고탄수화물 영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지속적으로 밀가루 식품을 섭취 한다면 나중에 혈당 농도가 높아 질 수가 있고 비만이나 당뇨 등등 건강에 문제가 되는 일들을 겪을 수가 있는데요 강아지 키우는 사람 입장에서는 만약에 혼자 키운다는 가정 하에 매일매일 까지는 아니라도 2일에 한 번 씩 운동을 시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강아지의 비만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 관리나 밀가루를 멀리 하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강아지의 영양학을 고려한 식단"

사람의 식단도 중요 하지만 강아지의 식단도 굉장히 중요 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강아지들도 사람 만큼이나 예민한 구석이 있어서 이것저것 따져가며 골고루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식의 식단을 짜야 합리적인 식단을 짤 수 있을까?" 강아지 식단에서 탄수화물이 굉장히 중요 합니다. 그렇지만 탄수화물도 중요 하지만 단백질과 무기질의 영양소가 들어 있는 식단이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식단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강아지는 생식이 좋다 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생식이 좋은지 나쁜지는 동물학자 마다 의견이 분분 한데요 

찬성: 생식을 한 후에 강아지들은 피부 트러블이 없어지고 털에도 윤기가 흐란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왜냐면 강아지가 생식을 하게 되면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라면 음식에 인공첨가제 와 고지방이 있어서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 된다고 합니다.

반대: 생고기에는 살모넬라균 이라는 균이 있어 반려견이 대변을 했을 경우 사람에게도 피해가 가지만 강아지의 장내 활동도 퇴화 시키기 때문에 강아지의 면역력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육류 섭취를 하게 되면 사람도 치아에 끼는 것 처럼 강아지에게도 낄 수 있기 때문에 치석을 유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 간식 만들기"

이번에는 우리가 직접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간식을 만들어 볼 텐데요. 음식명은 고구마 옥수수쿠키를 만들겁니다. 옥수수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어 건강에 좋은 오메가6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옥수수에는 탄수화물도 들어 있기 때문에 주식 보다는 보조 재료로 사용 하기를 권해드림). 

만드는 방법

1. 찐 옥수수 10알~20알 넣고 쌀 가루 큰술 3개 넣어주세요

2. 달걀은 노른자만 넣어 주세요

3. 껍질을 깐 고구마 반개를 넣어 주세요

4. 고구마를 으깨며 반죽 해주세요

5. 후라이팬에 오일을 소량 넣고 팬 위에 한 숟가락 씩 반죽을 올려주세요(식용유 안됨 코코넛 오일 넣을 것)

6. 타지 않게 약한 불로 익혀 주면 끝!!


만든 간식을 강아지에게 준다면 먹기도 편하고 고소하고 달콤해서 강아지들도 좋아 할 것입니다. 가게나 샵에서 비싼 돈을 주고 강아지가 좋아 하는지도 모르는 음식을 주는 것 보다 이렇게 자기 자신이 직접 만든 간식을 준다면 주인으로써도 굉장히 뿌듯 할 것이며 강아지의 건강도 챙길 수가 있어서 아주 좋아 할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제가 강아지가 밀가루를 먹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적어봤고 조심해야 하는 부분들도 적어봤습니다.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상식적인 내용은 정말

잘 숙지해야 된다고 생각이 들고 저도 글을 쓰기 전에는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이유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글을 쓰면서 앞으로 우리 몽이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고 공부를 해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아지는 우리 사람 만큼이나 섬세하고 까다로운? 존재 이기 때문에

사람이 자신의 몸을 챙기는 것 처럼 주인인 우리가 강아지를

챙겨야만 큰 문제 없이 강아지를 키울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내용을 모르고 무작정 동물 병원에서 해결 해주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 보다는 동물 병원에 가지 않게 미리 예방 하는 것도

주인으로써 마땅히 해야 하는 임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